본문 바로가기

Game news

던전앤파이터, 게임에서 사기를 당하지 않는 방법은?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는 높은 인기만큼 수많은 사기 유형이 존재하고 또 이를 경고하는 게시물을 그리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우선 게임내 사기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우선 각종 아이템 거래 시 상대의 눈을 현혹함으로써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는 방법이다. 이는 대부분 아이템 거래 시 거래 금액이나 거래 물품을 착각하도록 교묘하게 유도한다.


예를 들면 자주 쓰이는 회복 아이템인 ‘언더풋 특산치즈’와 재료 아이템인 ‘천연치즈’의 아이템 모양이 비슷한 점을 악용해 순간적인 거래실수를 유도함으로써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외에도 거래 시 비용에서 0을 빼는 사기법, 숫자를 겹치게 배치해 수량을 착각하도록 만드는 사기법 등이 대표적이다.


다음으로 얼굴이 보이지 않는 온라인 상에서 자신을 게임 운영자나 친구를 사칭해 사기를 치는 방법이다. 이는 전화사기와 유사한 형태로 평소에 자주 어울리는 캐릭터와 대화방식을 미리 파악한 다음 비슷한 아이디의 캐릭터를 생성해 접근한 다음 자신을 친구로 속이고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었으니 게임머니, 아바타 등 아이템을 달라고 하는 사기법도 있다.


이외에도 돈을 받고 캐릭터를 육성해주겠다며 접속을 종료하는 ‘쩔사기’, <던파>를 접는다며 아이템을 무조건 1원에 뿌린다고 현혹하고 잡템을 1원에 뿌리다가 큰 비용을 올려 이득을 취하는 ‘1원 거래’ 사기, 아바타를 옮겨주면 큰 돈을 사례금으로 지불하겠다며 거래 보증으로 아바타를 올리게 함으로써 아바타 아이템을 갈취하는 ‘아바타 사기’ 등 다양한 사기방법이 존재한다.


이런 게임 내 사기 법들의 특징은 순간적인 착각을 유도하거나 게임의 시스템적인 허점을 파고들어 사기로 이용한다는 점에서 게임의 암적인 존재가 분명하다. 특히 거래 시 순간적인 실수를 하지 않도록 거래내용을 자세히 살피고 여러차례 확인을 거치는 방법만이 사기를 막는 유일한 방법이다. 또 사기로 의심되는 거래나 타 캐릭터와의 대화는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게임이 여름방학을 맞아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대대적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큰 인기를 얻고 활성화 되는 만큼 게임내 사기사건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던파> 유저들의 각별한 주의가 당부되고 있다.